홈 > 회사소개 > SEEE 공법이란

SEEE공법이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에 사용하는 Posttension방식의 PC정착공법으로, 5종류의 정착형식(F형, C형, FU형, PAC형, SH형)을 가지며 그것을 총칭하는 것이다.

그 중 F형, C형, FU형은 프랑스의 G.T.M사(Grands Travaux de Marseile)에 의해 개발된 공법으로 S.E.E.E.사(Societe d'Etedes et d'Equipementsd' Entreprises)에 의해 연구, 개선된 것이다.

F형, C형, FU형은 인장재로서 PC Strand선 또는 PC Multi strand선을 사용, 이 단부에 Sleeve로 냉간 압출에 의해서 압착한 후, 정착하는 기구로 인장 정착시에 Set 손실량이 생기지 않는 특징이 있는 정착형식이다.

또한 pc 강연선이나 pc 케이블을 고하중의 인장재로 사용하여 양 끝단을 너트식으로 체결할 수 있도록 제조하여 인장시 편하중과 손실이 생기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일본에서는 1968년에 기술이 도입되어 교량, 사면보강, 토압방지, 침매Tunnel, 각종 Silo, Tank, 건축구조물, 해양구조물 등의 폭넓은 PC구조물 분야에서 많은 실적을 가지고 있고 1984년 교량, 침매Tunnel 등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보급 발전하고 있다.

PAC형은 프랑스의 S.F.P사(Socite Francaise pour la Precontrainte)가 개발한 edge식 정착공법이며 동사와 S.E.E.E사에 의한 SEEE/PAC International의 조직하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보급하고 있다.

인장재로서는 PC Strand선을 사용, 인장력 10ton 소형 인장재에서 부터 1,000ton급의 대형 인장재까지 구성되어 있다.

SH형은 미국의 S/H Technology사가 SEEE공법의 특허권사이다.

S/H Technology사가 S.E.E.E사와 공동개발한 정착공법이며, 1개의 특수한 Wedge에 의해 3개의 PC Strand선을 동시에 정착할 수 있다.